관리 메뉴

바람다당의 생각창고™

이미지 저작권의 가치 - Getty Images 광고 본문

광고이야기/일반광고

이미지 저작권의 가치 - Getty Images 광고

바람다당 2012. 7. 16. 00:00

 

 

 

Ogilvy & Mather, Bogotá, Colombia

 

 They don't cost what they're worth.

 

 "They don't cost what they're worth."라는 문구로 시작되는 이 광고는 이미지 데이터 베이스 업체인 "Getty Images"의 저작권 라이센스 관련 광고입니다.

 

 

 

 이 광고는 로열티프리 이미지에 대한 광고인데, 이미지를 찍기위해 위험을 감수하는 사진 작가들의 고생 (화면 오른쪽 하단)에 비해 자신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RF 라이센스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여기서 화면 아래에 있는 RF 란, 저작권 표시인 "Royalty Free"를 말하는데 블로거들이 로얄티가 없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쉽게 오해하곤 하는 라이센스입니다. 하지만, 이는 저작권 이미지를 구매한 사람만 사용할 수 있고, 상업적인 용도가 아닌한 용도와 기한에 상관없이 규정내(인쇄 매체등 금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말하므로, 반드시 이미지를 구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 외에 RM(Rights Managed)은 일정기간 동안 이미지를 대여하여, 구매한 한 가지의 용도에 한번만 사용하고 반납하는 라이센스를, RR(Rights Ready)은 일정기간 사용하지만 복수의 장소에 복수의 용도로 이용이 가능한 라이센스를 말합니다. 

 

 사실 이러한 저작권은 블로거들에게 상당히 성가시면서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인터넷에 사진과 영상, 그리고 글을 올린다면 관련 저작권에 대한 약간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를 이용할 경우 플러그인을 통해 플리커 이미지를 검색하여 삽입할 수 있으니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저작권 문제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할 수 있습니다. (단, 플리커 이미지도 일부 저작권 제한이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위와같이 티스토리 플리커 플로그인을 통해 삽입한 Getty Images 의 로고 이미지입니다.

Flickr and Getty Images Begin Inviting Select Flickr Photographers Into Their Joint Stock Photography Business
Flickr and Getty Images Begin Inviting Select Flickr Photographers Into Their Joint Stock Photography Business by Thomas Hawk 저작자 표시비영리

 





 

10 Comments
댓글쓰기 폼